노령산맥 ()

자연지리
지명
소백산맥(小白山脈)의 추풍령(秋風嶺) 부근에서 갈라져 남서방향 뻗은 산맥.
정의
소백산맥(小白山脈)의 추풍령(秋風嶺) 부근에서 갈라져 남서방향 뻗은 산맥.
개설

길이 약 200㎞의 구릉성 산지이다.

명칭 유래

산맥의 이름은 전라북도 정읍시와 전라남도 장성군 북이면 사이의 도 경계를 이루는 고개인 노령(蘆嶺)에서 유래하였다.

형성 및 변천

중간에는 완주의 운장산(雲長山, 1,126m), 진안의 마이산(馬耳山, 667m), 정읍의 내장산(內藏山, 763m), 금산의 대둔산(大芚山, 878m), 김제의 모악산(母岳山, 793m) 같은 화산암과 옥천층군의 퇴적암 및 화강암 산지가 솟아 있고, 소백산맥과의 사이의 산간지대에는 금강 유역의 영동군, 충청남도 금산군, 전라북도 무주, 장수 진안군이 있으며, 섬진강 유역으로 임실군이 자리한다. 이 가운데 진안고원은 500m 내외의 고도를 이루는 고위평탄면으로 금강(錦江)이 발원한다. 이 산줄기는 논산천·만경강·동진강 등의 유역과 금강·섬진강 유역을 가르는 큰 분수계로서, 금강이 북류하고, 섬진강이 남류하며, 이밖에도 만경강과 영산강이 이 산맥에서 발원한다. 전주∼진안 간의 곰티재(熊峙, 427m)와 정읍∼장성 간의 노령(蘆領, 276m)이 주요 고개이다.

현황

산맥 내에는 대둔산도립공원, 덕유산국립공원, 무주구천동계곡, 내장산국립공원, 모악산과 마이산도립공원 등 천혜의 자연경관과 모악산의 금산사(金山寺)·내장사·백양사·선운사(禪雲寺)·불갑사(佛甲寺) 등 이름난 사찰이 많아 관광지로 이용된다. 전라선·호남선의 철도와 호남고속도로가 전라남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산맥을 남북으로 종단한다.

참고문헌

『한국지지 총론(韓國地誌 總論)』(건설부 국립지리원, 1980)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새글사, 1978)
「한국(韓國)의 산맥(山脈)」(권혁재, 『대한지리학회지 35(3)』, 대한지리학회, 2000)
「한국지형구(韓國地形區)」(박노식,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