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인 ()

구봉문집
구봉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구봉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군신(君愼)
구봉(九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3년(명종 18)
사망 연도
1626년(인조 4)
본관
광주(廣州)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장의(掌議)
정의
조선 후기에, 『구봉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광주(廣州). 자는 군신(君愼), 호는 구봉(九峯). 아버지는 참봉(參奉) 김태을(金太乙)이며, 어머니는 의성김씨로 참봉 김휘(金輝)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정구(鄭逑)의 문인으로,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에는 작은아버지 김태허(金太虛)가 울산군수로 화왕산(火旺山)을 지키고 있을 때 옆에서 계책을 세워 많은 전공을 세우게 했다.

1603년 사마시에 합격, 태학(太學)에 있을 때 장의(掌議)의 신분으로 죽음을 무릅쓰고 광해군을 간하기 위하여 「전은소(全恩疏)」를 올리고, 석고대죄한 지 7일 만에 낙향하였다. 인조반정 뒤에 다시 태학으로 돌아왔다.

평생에 『논어』와 『대학』을 읽어 성(誠)과 경(敬)으로써 일신의 수양지침을 삼았고, 성리학은 정구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을 지지하였다. 정경세(鄭經世)·이윤우(李潤雨) 등과 교유하였다. 울산 덕양사(德陽祠)에 봉향되었으며, 저서로는 『구봉문집(九峯文集)』 4권 2책이 있다.

참고문헌

『구봉문집(九峯文集)』
『사마방목(司馬榜目)』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성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