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성균관전적, 남학교수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51년(문종 1)
사망 연도
1497년(연산군 3)
본관
순흥(順興, 지금의 경상북도 영주)
주요 관직
성균관전적(成均館典籍)|남학교수(南學敎授)
정의
조선 전기에, 성균관전적, 남학교수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세진(世珍). 해주목사 안종약(安從約)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판군자감사(判軍資監事) 안구(安玖)이고, 아버지는 전주부윤 안지귀(安知歸)이다. 어머니는 상주 박씨로 형조참판 박이창(朴以昌)의 딸이다. 참판인 안호(安瑚), 판서인 안침(安琛), 지평인 안선(安璿)이 모두 안기의 형제이다.

능성현령(綾城縣令) 임옥산(林玉山)의 딸과 혼인하여 5남 3녀를 두었다. 현감인 안처경(安處經), 생원인 안처권(安處權), 진사인 안처상(安處常), 안처건(安處健)·안처순(安處順) 등으로서, 모두 등과하여 이름을 떨쳤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72년(성종 3)에 생원이 되고, 1495년(연산군 1) 증광시에서 병과로 급제하여 성균관전적(成均館典籍)에 제수되고 남학교수(南學敎授)를 겸직하였다.

성품은 관엄(寬嚴: 관대하면서 엄격함)하고 충후(忠厚: 충성스럽고 너그러움)하여 형제들과 더불어 우의가 돈독하였다. 유가의 가풍을 확립하여 후세에 많은 사류를 배출하였다. 47세의 나이로 죽어 남원 흑성산(黑城山)에 안치되었다.

참고문헌

『문종실록(文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방목(國朝榜目)』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http://people.aks.ac.kr/index.aks)
집필자
조병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