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환국 ()

목차
관련 정보
기사일기 중 권수면
기사일기 중 권수면
조선시대사
사건
1689년(숙종 15) 후궁 소의 장씨(昭儀張氏) 소생을 원자로 정호(定號)하는 문제를 계기로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장악한 사건.
내용 요약

기사환국은 1689년(숙종 15) 장희빈이 낳은 아들을 원자로 정하는 문제를 계기로 경신환국 이후 집권해 온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정권을 장악한 사건이다. 숙종은 인현왕후가 후사를 볼 수 있음에도 후궁의 자식으로 왕위를 잇는 것이 부당하다는 노론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총애하던 장희빈이 낳은 아들을 원자로 정하였다. 이에 노론의 영수 송시열이 다시 반대론을 제기하자 숙종은 그를 유배 보내고 영의정 등에 남인을 대거 등용하였다. 또한 숙종의 인현왕후 폐비 논의에 대해 노론 86명 등이 반대하다가 국문을 당해 처벌받았다. 숙종은 인현왕후를 폐비하고 장희빈을 왕비로 삼았다.

목차
정의
1689년(숙종 15) 후궁 소의 장씨(昭儀張氏) 소생을 원자로 정호(定號)하는 문제를 계기로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장악한 사건.
내용

숙종은 1680년 10월에 숙종의 첫 왕비인 인경왕후(仁敬王后)가 서거하자, 민유중(閔維重)의 딸을 계비로 맞았다. 그런데 인현왕후가 원자를 낳지 못하는 가운데 1688년에 숙종이 총애하던 소의 장씨(張氏)가 아들을 낳자, 숙종은 이듬해 그 아들을 원자로 삼아 정호할 것을 명하였으나, 서인은 이를 반대하였다.

즉, 영의정 김수흥(金壽興)을 비롯한 이조판서 남용익(南龍翼), 호조판서 유상운(柳尙運), 병조판서 윤지완(尹趾完), 공조판서 심재(沈榟), 대사간 최규서(崔奎瑞)노론계는 한결같이 중전의 나이가 아직 한창인데, 두 달 만에 후궁 소생을 원자로 정함은 부당하다고 반대하였다.

숙종은 나라의 형세가 외롭고 위태로우며, 주위에 강한 이웃나라가 있어 종사(宗社)의 대계를 늦출 수 없다고 하여 반대론을 물리치고, 5일 만에 왕자의 정호를 종묘사직에 고하고 그의 생모인 장씨를 희빈으로 높였다.

이에 대하여 노론측의 영수 송시열(宋時烈)봉조하(奉朝賀)로서 옛날 송나라 신종(神宗)이 28세에 철종(哲宗)을 얻었으나 후궁의 소생이어서 번왕(藩王)으로 책봉하였다가 적자가 없이 죽게 되자 태자로 책봉하여 그 뒤를 잇게 한 고사를 들어 반대론을 다시 제기하였다.

그러나 이는 노론이 축출당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즉, 숙종은 승지 이현기(李玄紀) · 윤빈(尹彬), 교리 남치훈(南致熏) · 이익수(李益壽) 등과 의논하여 송시열의 관작을 삭탈하여 외지로 출송(黜送)시키고, 이어서 영의정 김수흥을 파직시켰으며, 목내선(睦來善) · 김덕원(金德遠) · 민종도(閔宗道) · 민암(閔黯) · 목창명(睦昌明)남인계 인사들을 대거 등용하였다.

반면에 노론계는 송시열이 제주도로 유배되어 사사된 것을 비롯하여, 이이명(李頤命) · 김만중(金萬重) · 김수흥 · 김수항(金壽恒) 등이 복주(伏誅) 또는 유배당하였다. 그 해 4월에 이르러 숙종이 중전 민씨를 폐비할 뜻을 비추자, 이에 노론측은 오두인(吳斗寅) 등 86인의 이름으로 이를 저지하고자 하는 상소를 올렸지만, 그 주동자인 박태보(朴泰輔) · 이세화(李世華) · 오두인 등이 국문당하여 주1되거나 귀양갔으며, 5월 2일에 인현왕후를 폐비하고 희빈 장씨를 왕비로 책봉하였다.

후궁 장씨가 1686년에 처음 숙종의 총애를 받기 시작하여 숙원(淑媛)으로 봉해진 이듬해 조사석(趙師錫)우의정으로 올랐는데, 이는 장씨로 인한 정국변동과 무관하지 않았다. 조사석은 장씨의 외가와 친밀한 사이였기 때문에 이 무렵 동평군 항(東平君杭)은 종친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선혜청제조로서 궁중을 무상 출입하였는데, 숙원의 오빠 장희재(張希載)가 그와 연결을 맺고 있었다.

후궁 장씨의 이러한 주위 인물들이 마침내 그녀의 생남을 계기로 남인과 본격적으로 접촉을 가지게 된 것이다. 원자 정호 때는 민암 · 민종도 · 이의징(李義徵) 등의 남인이 동평군 · 장희재 등과 직접 연락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 장씨의 집안은 작은아버지가 역관으로 중인 출신이었는데, 이러한 신분으로 왕비에까지 책봉된 것은 전례가 없는 것으로, 17세기 후반 이후 사회 · 경제상의 변동으로 상인 · 역관 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된 데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 이 일로 1683년 경신환국 이래 집권해 온 서인이 대거 축출되고 남인이 크게 진출하였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연려실기술(練藜室記述)』
「조선후기사회세력의 동향과 정변: 숙종년간의 갑술환국과 중인·상인·무인의 정변참여를 중심으로-」(정석종, 『한국사학』5, 1983)
「숙종 초기의 정치구조와 환국」(홍순민, 『한국사론』15, 1986)
「숙종과 기사환국」(이희환, 『전북사학』 8, 1984)
「갑술환국과 숙종」(이희환, 『전북사학』 11·12, 1989)
주석
주1

유배된 죄인이 거처하는 집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가두어 두던 일.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