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시비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1589년에 일어난 기축옥사와 정철의 관계를 기술한 정치서.
목차
정의
1589년에 일어난 기축옥사와 정철의 관계를 기술한 정치서.
내용

1책. 필사본. 저자는 분명하지 않으나 ≪시정시비≫ 첫머리에 ‘의정정철가장(議政鄭澈家藏)’이라고 쓰여져 있는 점과 그 내용에서 정철을 두둔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그의 후손들 손에 의하여 엮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은 주로 1589년(선조 22)에 일어난 기축옥사와 정철의 관계를 기술한 것이다. 동인 정여립(鄭汝立) 등이 반역을 음모한 사실이 알려지자, 당시 우의정으로 있었던 서인 정철이 이 사건의 위관(委官)으로서 동인들을 가혹하게 심문하여 그들을 탄압하였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 옥사는 실제로 동인에게 가혹하였으나 이 책에서는 정철의 처사를 두둔하고, 같은 당인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을 두둔하고 있다. 이 책은 기축옥사를 서인 중심으로 기술하였고, 그 분량이 12장밖에 안 되는 것이기는 하나 동서분당이 성립되고 격화된 그 당시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 책은 효종 때정도응(鄭道應)이 엮은 ≪소대수언 昭代粹言≫ 5·6편에 ‘시정록(時政錄)’이라는 표제명으로 상·하권으로 나뉘어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조선당쟁관계자료집』제3집(이이화 편, 여강출판사, 1983)
집필자
홍순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