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왕 신사 ( )

목차
관련 정보
백제왕신사(우두대왕)
백제왕신사(우두대왕)
불교
유적
일본 오사카부[大阪府] 히라카타시[校方市]에 있는 백제국왕과 우두천왕을 모신 사당.
목차
정의
일본 오사카부[大阪府] 히라카타시[校方市]에 있는 백제국왕과 우두천왕을 모신 사당.
내용

제신(祭神)으로는 백제국왕과 우두천왕(牛頭天王)을 모시고 있다. 이 신사의 창건연대에 관해서는 자세히 알 길이 없으나, 같은 지역의 서방사(西方寺)에 보전되어 있는 「백제왕영사묘유래기(百濟王靈祠廟由來記)」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737년 3월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의 직계 후손 남전(南典)은 종삼위(從三位)라는 관직에 올랐지만 병에 걸려 같은 해 9월 사망하였다. 그의 죽음을 슬퍼한 세이무왕[聖武王]은 백제왕사묘(百濟王祠廟) 및 백제의 사찰을 주큐[中宮]에 건립하도록 명하여 백제왕씨족의 선조 영(靈)을 그곳에다 안치하게 하였다고 한다.

여기에서 보듯이, 이 신사는 이곳에서 정착하여 살았던 백제 계통의 씨족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이곳은 의자왕의 아들이라고 일컬어지는 선광(善光)의 증손인 경복(敬福)이 백제에서 이주하여 살던 난파(難波)에서 그의 씨족을 이끌고 다시 옮겨 살며 번창을 누렸던 지역이다.

위의 남전은 경복의 숙부에 해당하는 인물이라 한다. 그들은 또 이곳에 그들의 씨족사찰인 백제사(百濟寺)도 건립하였으며, 또 “백제왕들은 나의 외척(外戚)이다.”라고 간무왕[桓武王]이 말할 만큼 영화를 누리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 신사도 반드시 그들의 조상을 모신 곳으로서 그들이 세운 백제왕씨(百濟王氏)의 씨족신사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朝鮮と古代日本文化』(司馬遼太郎·上田正昭, 金達壽 編, 中央公論社, 1982)
『日本に殘る古代朝鮮』(段熙麟, 創元社, 1976)
『百濟王敬福』(今井啓一, 綜藝舍, 196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노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