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촌문집 ()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하봉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9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하봉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9년에 간행한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59년 하봉수의 아들 하상표(河相彪) 등이 편집·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손주석(孫柱錫)과 하상표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10권 4책. 연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내용

권1∼3에 시 688수, 사(詞) 1편, 악부(樂府) 17편, 권4∼6에 서(書) 137편, 권7에 잡저 20편, 서(序) 12편, 권8에 기(記) 10편, 발(跋) 9편, 명(銘) 1편, 찬(贊) 2편, 상량문 1편, 권9에 제문 26편, 뇌문(誄文) 1편, 애사 3편, 권10에 행장 14편, 묘지명 4편, 묘표 3편, 묘갈명 8편, 비명 2편, 전(傳) 3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의(義)·이(理)·예(禮) 등 도학적 가치를 주제로 한 시와 우리나라의 누각·정자·서원 등을 유람하며 옛 선유들의 뛰어난 학식과 높은 인격을 사모하여 읊은 시가 비교적 많다. 특이한 점은 시를 짓게 된 동기를 밝힌 서문이 많은 시에 첨부되어 있는 것이다.

서(書)는 대부분 당시의 유학자들과 학문상의 의문점을 질의, 토론한 것으로 별지가 첨부된 것이 많다. 「상면우선생(上俛宇先生)」은 곽종석과 이기설(理氣說)에 대해 토의한 내용이다. 「답권명호(答權明湖)」의 별지는 존양지설(尊壤之說), 「답하여해(答河汝海)」는 심성론(心性論)에 대해 토의한 것으로 주목된다.

잡저 가운데 「이동성부동설(理同性不同說)」은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에 있어서 호론(湖論)·낙론(洛論)이 모두 일방적임을 지적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술한 글이다. 「척고류변(摭古類辨)」은 각 경전의 내용 가운데 모순되는 부분을 변론한 것이다. 선유(先儒)들의 주석에 대해 고증학적으로 해설하였다.

「유동사문(諭同社文)」은 국채보상운동(國債報償運動)에 전 국민이 합심 단결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자고 권유하는 글이다. 「태진문답(太眞問答)」은 불교와 유교의 차이점, 유교가 불교를 배척하는 논리의 타당성에 관한 의견 등을 승려 태진과 토론한 내용이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