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

목차
조각
인물
조선후기 운문사 비로전 삼신불도 · 삼장보살도, 대흥사 아미타불도, 봉정사 감로왕 등을 그린 승려. 화승.
이칭
이칭
有誠, 惟性, 有性, 宥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조선후기 운문사 비로전 삼신불도 · 삼장보살도, 대흥사 아미타불도, 봉정사 감로왕 등을 그린 승려. 화승.
활동사항

1755년 운문사 비로전 삼신불도와 삼장보살도부터 1786년 아미타불도(구인사 유물전시관 소장)와 수도사 감로도까지 30여 년 동안 그린 불화 20여 점이 남아 있다. 경상도 외에도 충청남도 지역 사찰 불화를 그렸다.

통도사를 중심으로 활동한 임한(任閑) 밑에서 운문사 불화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1766년 봉정사에서 환선당 지안, 영월당 응진, 포월당 초민, 설봉당 사욱 등 고승진영을 그렸으며 2년 후인 1768년에도 봉정사에서 청허당과 송운당의 진영을 그렸다. 18세기 후반 경상도에서 고승진영을 전문으로 제작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두 차례 걸쳐 봉정사에 봉안한 이 고승 진영이 유성의 대표작이다. 1766년 작품에서 선사들은 장삼과 가사를 입고 너른 바위 위에 방석을 깔고 가부좌를 틀고 앉아 손에는 주장자, 불진, 단주, 죽비 등을 들었다. 뒤에는 소나무, 시내, 경상, 병 등 장식물이 놓여 있다. 전체 분위기는 나한도와 비슷하다. 유성은 고승의 모습을 나한으로 바꾸어 묘사하였던 것이다. 가사와 장삼의 색과 문양이 다양하여 아직 양식화되기 이전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1768년 작품에서는 장소는 방안으로 바뀌고 바닥에는 돗자리가 깔렸으며 선사들은 의자에 앉아 있다. 의자의 선과 색이 과도하여 장식화 경향이 강하다.

참고문헌

『한국역대서화가사전』(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한국의 불화 화기집』(성보문화재연구원, 2011)
『조선후기승장인명사전』불교회화(안귀숙·최선일, 양사재, 2008)
집필자
탁현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