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달제 ()

오달제의 매화족
오달제의 매화족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전적, 부교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계휘(季輝)
추담(秋潭)
시호
충렬(忠烈)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9년(광해군 1)
사망 연도
1637년(인조 15)
본관
해주(海州)
주요 관직
전적|부교리
관련 사건
병자호란
정의
조선 후기에, 전적, 부교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계휘(季輝), 호는 추담(秋潭). 오경민(吳景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오희문(吳希文)이고, 아버지는 오윤해(吳允諧)이다. 어머니는 최형록(崔亨綠)의 딸이다. 병자호란삼학사(三學士)의 한 사람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27년(인조 5) 주1에 합격, 1634년(인조 12) 26세에 별시 문과장원으로 급제하였다. 전적(典籍) · 병조좌랑 · 시강원사서(侍講院司書) · 정언(正言) · 지평(持平) · 수찬(修撰)을 거쳐, 1636년에 부교리(副校理)가 되었다.

이 때 후금이 세력을 날로 키우며 칭제건원하고 국호를 청으로 고쳐 조선을 무섭게 위협해왔다. 이에 화친을 위해 주2 최명길(崔鳴吉) 등의 주장으로 사신을 교환하게 되자, 임금을 속이고 삼사(三司)의 공의(公議)를 위협, 제지해 임의로 사신을 보낸 최명길을 탄핵하는 소를 올렸다.

겨울에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남한산성에 들어가 청나라와의 화의를 끝까지 반대하였다. 인조가 청군에 항복하자, 청나라에서는 전쟁의 책임을 척화론자에게 돌려 이들을 찾아 처단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에 윤집(尹集)과 더불어 자진해 척화론자로 나서, 적진에 잡혀가 청나라로 끌려갔다.

적장 주3는 오달제의 뜻을 꺾기 위해, 처자를 거느리고 청나라에 와 살라고 회유와 협박을 하였다. 그러나 오달제는 죽음보다 두려운 것은 불의(不義)라고 하고, 저들의 말을 좇으면 오랑캐가 되는 것이라 하여 끝까지 항변하였다. 마침내 심양성(瀋陽城) 서문 밖에서 윤집 · 홍익한(洪翼漢)과 함께 처형을 당하였다. 세상에서는 이들을 ‘삼학사’라고 하여 그들의 절개와 충성을 높이 기리게 되었다.

묵매화(墨梅畫)에도 뛰어났는데, 어몽룡(魚夢龍) · 조속(趙涑) · 허목(許穆)의 화풍을 따르면서도 명나라의 묵매 화풍에 영향받아 구도가 조금은 번잡한 감을 준다. 그림은 『묵매도(墨梅圖)』 2점이 전하며, 이러한 구도의 묵매화는 뒤의 조지운(趙之耘) · 홍수주(洪受疇) · 박동진(朴東晉) · 조희룡(趙熙龍) · 이공우(李公愚) 등의 묵매화에 영향을 주었다.

좌승지 ·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광주(廣州)의 현절사(顯節祠), 평택의 포의사우(褒義祠宇), 홍산(鴻山)의 창렬서원(彰烈書院), 영주의 장암서원(壯巖書院), 고령의 운천서원(雲川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충렬공유고(忠烈公遺稿)』가 있다. 시호는 충렬(忠烈)이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송자대전(宋子大全)』
『병자록(丙子錄)』(나위갑)
『한국유학사』(이병도, 아세아문화사, 1987)
주석
주1

생원과 진사를 뽑던 과거. 초시와 복시가 있었다. 우리말샘

주2

전쟁을 피하고 화해하거나 평화롭게 지내자고 주장하는 파. 우리말샘

주3

중국 청나라의 장군(?~?). 본명은 영고이대(英固爾垈). 인조 14년(1636)에 사신으로 와서, 청나라 황제의 존호를 쓰고 군신의 의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으나 거절당하자, 그해 12월 10만 대군을 거느리고 쳐들어와 병자호란을 일으켰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