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허 휴정(淸虛休靜, 1520∼1604)은 명종 대 승과 급제 후 선교양종(禪敎兩宗)의 판사를 지냈고 1592년 임진왜란 때 8도 도총섭으로 의승군을 일으켰다. 지리산에서 출가한 후 금강산을 거쳐 묘향산 보현사(普賢寺)에서 활동하다가 입적했다. 청허계의 조사로서 사명 유정(四溟惟政, 1544∼1610), 소요 태능(逍遙太能, 1562∼1649), 편양 언기(鞭羊彦機, 1581∼1644) 등 많은 문도를 양성했다. 저술로는 문집 『청허당집(淸虛堂集)』 외에 『선가귀감(禪家龜鑑)』, 『삼가귀감(三家龜鑑)』, 『운수단(雲水壇)』, 「심법요초(心法要抄)」 등이 있고, 간화선(看話禪) 우위의 선교겸수를 주장했다.
1책 목판본. 1586년(선조 19) 광주 무등산 빙발암(氷鉢庵) 서발본(書跋本), 1633년(인조 11) 삭녕 용복사(龍腹寺) 유판본(留板本)(『선가귀감』에 합철), 1642년(인조 20)의 해남 대둔사(大芚寺) 개간본( 「선교결(禪敎訣)」과 합철), 1670년(현종 11)의 양산 통도사(通度寺) 개간본, 간년 미상 『기암집(奇巖集)』 합철본 등이 있고 간년 미상 묘향산 장판(藏版) 『청허당집』 권4에도 수록되어 있다.
청허 휴정이 묘향산 금선대(金仙臺)에 주석하고 있을 때 제자인 유정, 행주, 보정 세 사람이 『금강경오가해(金剛經五家解)』를 가지고 찾아와 선과 교의 차이와 선의 종지를 물었고, 휴정이 선과 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선의 우위를 언급한 내용을 펴낸 것이다.
정혜(定慧)와 견성(見性), 선문의 최초구(最初句)와 말후구(末後句), 정법안장(正法眼藏)의 전승, 교외별전(敎外別傳)의 근원과 갈래, 조사선(祖師禪)과 여래선(如來禪)의 차이 등 다양한 주제를 설정하여 선과 교의 차이 및 우열을 설명하고 있다. 반야(般若)에도 선의 취지가 있는데 그것을 선의 종지로 삼을 수 있는지 등의 문답 형식을 취하기도 했고 각종 전적을 인용하여 휴정 자신의 논지를 제시했다.
휴정은 교의 원교(圓敎)와 돈교(頓敎)는 알음알이의 지해(知解)가 있지만 선은 인과(因果)도 없고 한, 생각조차 없는 교외별전의 가르침임을 강조했다. 또 문자에 집착하지 말고 대상보다 자신을 직시해야 한다고 하며 교학은 방편이자 입문이므로 선이 보다 우위에 있음을 주장한다. 이 글에서는 석가에게 선을 전수해 주었다는 진귀조사(眞歸祖師)설을 고려 후기에 나온 『선문보장록(禪門寶藏錄)』에서 인용하고 있어 주목된다.
선과 교로 나뉘어 갈등하던 상황에서 청허 휴정은 입문으로서 교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선의 우위를 주장했는데, 이 글에서 그 요점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