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조실록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왕조실록 / 순조실록 본문
조선왕조실록 / 순조실록 본문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후기 제23대 왕 순조의 재위 기간 동안의 국정 전반에 관한 역사를 다룬 실록.
목차
정의
조선 후기 제23대 왕 순조의 재위 기간 동안의 국정 전반에 관한 역사를 다룬 실록.
내용

순조의 재위 기간인 1800년 7월부터 1834년 11월까지 34년 5개월 간의 국정 전반에 대한 역사를 다루고 있다. 34권(부록 2권 포함) 36책. 활자본. 정식 이름은 ‘순종연덕현도경인순희문안무정헌경성효대왕실록(純宗淵德顯道景仁純禧文安武靖憲敬成孝大王實錄)’이다.

『순종대왕실록』 본문은 순조 재위 34년 5개월 간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것이고, 부록은 왕의 행록(行錄)·시책문(諡冊文)·애책문(哀冊文)·비문(碑文)·지문(誌文)·시장(諡狀)·행장(行狀)·천릉비문(遷陵碑文)·천릉지문(遷陵誌文)을 수록한 것이다. 1835년(헌종 1) 5월에 편찬을 시작해 1838년 윤4월에 완성했으며 인쇄한 후 각 사고에 봉안하고, 시정기(時政記)·초초(初草)·중초(中草)를 세초(洗草)하였다.

원래 ‘순종대왕실록’이라고 표시한 것은 순조의 원묘호(原廟號)가 순종이기 때문이며, 1857년(철종 8) 8월에 묘호를 순조로 추존한 까닭에 ‘순조실록’으로 개칭하게 되었다. 본래는 부록이 1책이었으나, 1865년(고종 2) 윤5월『철종실록』 편찬 때 추가 편찬해 2책이 되었다.

편찬에 관계한 실록청당상관은 다음과 같다. 총재관(摠裁官)에 이상황(李相璜)·심상규(沈象圭)·홍석주(洪奭周)·박종훈(朴宗薰)·이지연(李止淵), 도청당상(都廳堂上)에 신재식(申在植)·조인영(趙寅永), 각방당상(各房堂上)에 조만영(趙萬永)·홍희준(洪羲俊)·김이재(金履載)·서준보(徐俊輔)·김로(金鏴)·김학순(金學淳)·김난순(金蘭淳)·이익회(李翊會)·홍경모(洪敬謨)·박회수(朴晦壽)·서희순(徐憙淳)·김매순(金邁淳)·이가우(李嘉愚)·서경보(徐耕輔)·김유근(金逌根)·정원용(鄭元容)·권돈인(權敦仁)·서유구(徐有榘)·정기선(鄭基善)·이헌기(李憲琦)·박영원(朴永元)·김홍근(金弘根), 교수당상(校讐堂上)에 이헌위(李憲瑋) 등이다.

참고문헌

『헌종실록(憲宗實錄)』
『순조실록청 제명기(純祖實錄廳 題名記)』
『한국사료해설집』(신석호, 한국사학회, 1964)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신석호, 『사총』 5, 1960)
집필자
김진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