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

국악
제도
조선시대, 궁중과 지방 감영에 소속되어 음악을 연주하던 전문 음악인.
이칭
이칭
고인, 영인(伶人)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조선 초기
공포 시기
조선 초기
시행 시기
조선 초기
폐지 시기
일제강점기
시행처
예부
소장처
예부
주관 부서
장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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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공인은 조선시대 궁중과 지방 감영에 소속되어 음악을 연주하던 전문 음악인이다. 궁중 음악인들은 직급 또는 기능에 따라 악생, 악공, 관현맹, 무동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었다. 지방 감영에서는 세악수와 취고수라는 음악인들이 있었다. 공인이라는 호칭은 현재 전라도 굿판에서 남성 음악인을 일컫는 용어인 ‘고인’으로 전승된다.

키워드
정의
조선시대, 궁중과 지방 감영에 소속되어 음악을 연주하던 전문 음악인.
전승 과정

고려시대에는 공인(工人) 또는 영인(伶人)으로 불렸다. 조선시대 공인은 직급 또는 기능에 따라 악생(樂生), 악공(樂工), 관현맹(管絃盲), 무동(舞童)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전문음악인이었다. 조선 건국 초기에는 아악서(雅樂署), 전악서(典樂署), 관습도감(慣習都監), 악학(樂學), 봉상시(奉常寺) 등의 궁중 음악 기관이 있었고, 이들 기관에 소속된 여러 직급의 공인이 있었다. 1457년(세종 3) 아악서와 전악서가 주1로 통합되고, 관습도감과 악학이 악학도감(樂學都監)으로 통합되었다. 이어 1466년(세종 12) 장악서와 악학도감이 장악서로 통합되고, 이후 장악원(掌樂院)으로 개칭되어 조선 말기까지 공인은 장악원 소속이었다.

내용

성종 이후 19세기 후반까지 궁중음악기관인 장악원에는 정3품에서 종7품에 이르는 문관 출신의 관리직과 악생, 악공, 관현맹, 무동 등의 전문음악인들이 소속되었다. 이들은 대부분 세습에 의해 그 직이 유지되는 특수한 신분이었다.

장악원의 음악 전문 직위는 정6품의 전악(典樂), 종6품의 부전악(副典樂)이 있는데, 이들은 음악의 연습과 관리를 맡았다. 전악과 부전악은 보통 악사(樂師)로 불리었는데, 각종 행사에서 음악을 총감독하는 집사악사(執事樂師), 박(拍)을 쳐서 음악을 시작하고 끝내는 역할을 맡은 집박악사(執拍樂師), 주판을 잡고 악곡의 반복 회수를 알리는 역할을 맡은 집주악사(執籌樂師)가 있었다.

장악원의 악생과 악공은 흔히 공인, 영인, 주2라 불리었다. 악생은 양인 계층에서 선발되어 주로 아악(雅樂)의 악무를 맡았고, 악공은 천인 출신에서 선발되어 향악(鄕樂)당악(唐樂)의 악무를 맡았다. 관현맹은 시각 장애를 가진 음악인들인데, 이들은 남성들의 출연이 제한된 왕실의 주3에서 연주를 담당했다. 무동은 행사에서 무용을 전문으로 하는 나이가 어린 남성이다. 이외에 궁중의 연향에서 연주, 노래, 무용을 하는 주4이 있었다. 이들은 여령(女伶) 또는 이원제자(梨園弟子)라고도 불리었는데, 장악원이 아닌 제생원(濟生院), 내의원(內醫院), 혜민서(惠民署), 상의원(尙衣院) 등에 소속되었다.

이외에 병부(兵部)와 지방 주7에 소속된 음악인인 주5취고수(吹鼓手)가 있었다. 세악수는 피리, 대금, 해금, 장구, 삼현육각(三絃六角) 편성의 악사이다. 취고수는 태평소, 나발, 나각, 대각, 자바라, 북, 등으로 편성의 악사인데, 현재는 이 편성을 대취타(大吹打)라 한다.

관련 민속

현재 굿판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남성 전문음악인의 호칭에는 궁중음악인의 호칭이 남아있다. 서울 굿판에서는 이들을 ‘전악’이라 한다. 전라도 굿판에서는 이들을 ‘고인’이라 하는데, 이는 ‘공인(工人)’을 의미한다. 혹자는 고인을 ‘북 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고인(鼓人)’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민속 해석이다. 경상도에서는 이들을 양중(兩中)이라고 하는데, 이는 신라시대 관직 명칭인 낭중(郎中)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선시대 주6들의 조직인 신청(神廳)을 전라남도 여수 등지에서는 악공청(樂工廳)이라 하는 것도 궁중 음악의 흔적이다.

의의 및 평가

공인은 고려시대 이후 궁중 및 지방 감영(에 소속된 전문 음악인이었다. 이들은 궁중과 감영의 각종 행사에서 음악을 도맡아 연주했다. 공인이라는 호칭은 현재 전라도 굿판에서 ‘고인’이라는 호칭으로 전승되고 있다. 이는 전통 사회에서 궁중 및 감영과 민간의 전문 음악인들이 상호 교류하던 흔적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참고문헌

원전

『악장등록』
『조선왕조실록』

단행본

송방송, 『악장등록연구』(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김종수, 『조선시대 궁중연향과 여악연구』(민속원, 2001)
이용식, 『한국음악의 뿌리 팔도 굿음악』(서울대학교출판부, 2009)
임미선,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의 사적 전개』(민속원, 2011)
송혜진, 『질서와 친화의 변주 – 조선의 왕실음악』(민속원, 2017)
주석
주1

장악 기관의 하나. 세조 3년(1457)에 전악서와 아악서를 합친 것이다. 세조 12년(1466)에는 다시 악학도감과 통합되었다. 우리말샘

주2

악기로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 우리말샘

주3

조선 시대에, 내빈(內賓)을 모아서 베풀던 궁중 잔치. 우리말샘

주4

궁중에서 연회를 베풀 때에 여기(女妓)가 악기를 타고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던 일. 또는 그 음악과 춤. 우리말샘

주5

세악의 풍류를 하던 군악병. 우리말샘

주6

무당의 남편. 우리말샘

주7

조선 시대에, 관찰사가 직무를 보던 관아.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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